기독교적운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p.78).
목회서신 수신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 ‘신령주의적’ 혹은 ‘열광주의적’ 이단의 모습은 현재 한국교회 안에 존재하는 ‘신비주의적인’ 경향과 닮아 있다. 신비함을 지나치게 추구한 고린도 교회와 같이 그리고 목회서신의 수신자들과 같이 한국교회
1) 안티기독교의 정체
한국의 안티기독교운동은 1920년대 사회주의자들이 한국교회를 비판하면서 모습을 드러내었다. 당시 한국교회는 기독교인들조차도 비판할 만큼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었다. 월남 이상재 선생 출생 1850년 10월 26일 (충청남도 서천) - 1927년 4월 29일 사망. 출처 - 네이버(www,naver.com
로마 제국에 흩어져 살았는데, 이것이 유대교로 하여금 보편주의적 경향을 띠게 하는 동인이 되었다. 그러나 이방 통치자들, 특히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BC 168~165 재위)는 그리스 문화와 종교 혼합주의를 팔레스타인에 강요하고자 하였고 이는 많은 유대인들로부터 격렬한 저항을 받았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BC 168~165 재위)는 그리스 문화와 종교 혼합주의를 팔레스타인에 강요하고자 하였고 이는 많은 유대인들로부터 격렬한 저항을 받았다.
최초의 그리스도교 교회와 유대교의 관계는 주로 다음 2가지 문제와 관련되어 있었다. 첫째는 나자렛 예수의 메시아적 역할이고 둘째는 만인
페미니즘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성신장론’ 이며, ‘여성해방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방법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기독교 문화 속에서 유대교와 그들의 문화를 나름대로 발전시키며 큰 영향을 끼쳐왔다. 사상과 예술과 음악 분야에서, 그리고 상업 분야에서 훌륭한 인재를 배출했으며 각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업적을 남겼다. 이러한 것들을 미루어 볼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유대인은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
기독교의 이단교회인 신천지교회가 사회에 많은 무리를 일으키고 있어서 기독교회에 있어 큰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교회에 집중적으로 침투하여 교인들과 안면을 익하고 친해지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천지교리를 주입시켜 영생할 수 있는 진정한 단체가 신천지교회라 하면서 교회신자를
Ⅰ. 개요
우리는, 성스러운 교부들이 제정해온 것과는 반대로, 많은 지역에서 교회들에 대한 성직서임이 세속인들에 의해 수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교회 내에 많은 혼란들이 야기되고 있고 그러한 혼란들에 의해서 크리스트교가 짓밟혀왔다는 것을 들어서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사제 중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의 개인적 소명, 자신만의 독특한 성령의 은사, 공동체를 위한 자신의 특별한 은사를 부여받은 자’이기에 교회에는 설교, 구제, 공동체 지도자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목회와 기능이 섞여 있다고 보았다.
4세기 세계사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 가운데 하나는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